상단여백
HOME 칼럼
[최옥숙의 스포츠 심리] 당신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두 번째 이야기]

[바스켓코리아 = 최옥숙 칼럼니스트] “하루를 쉬면 내 몸이 알고, 이틀을 쉬면 상대방이 안다.”

광고 속 한 스포츠 선수가 한 이야기이다. 아마 많은 선수들이 공감하는 워딩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 선수들은 고된 훈련과 끊임없는 연습으로 오랜 시간을 보낸다. 이런 인내의 시간들은 경기에서의 승리와 대회 우승이라는 결실을 얻어내기 위함일 것이다.

자신이 이뤄내고 싶은 꿈(결과)를 위해서는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목표는 수행에 있어서 선수의 생각과 행동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돕는다.

목표는 어떻게 세워야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갈 수 있을까?

누군가 자신의 목표를 물었을 때 ‘열심히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답한 적이 있을 것이다.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답변이다. 하지만 ‘최선을 다하는’, ‘열심히’처럼 개인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는 목표 보다는 정확한 행동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

구체적인 목표는 강한 추진력과 행동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매일 슛팅 100개 하기”처럼 말이다.

선수들이 가장 많이 설정하는 목표로 우승, 1위와 같은 결과적인 목표다. 이는 선수 스스로가 통제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목표로 자신의 플레이 또는 연습에 집중할 수 있는 과정과 목표를 함께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원하는 결과를 위해 과정에 집중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기간에 따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농구 역사에 엄청난 기록을 남긴 마이클 조던은 목표설정에 대한 이야기에서 항상 거론되는 선수다.

그는 기간에 따른 장기, 단기목표를 설정했다. 먼저 ‘최고의 선수’라는 구체적이지 못하고,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장기목표를 세우고 이를 위해 또 다시 단기적인 작은 목표들을 구체적으로 세웠다.

작은 목표들을 실현하는 것에 집중했다. 실제로 그는 자신의 정확한 슛 동작을 위해 손목 힘을 기르고, 발 뒷꿈치로 걷는 연습을 매일같이 했다고 한다. 이처럼 하나씩 이뤄낸 작은 목표들은 결국 최종적인 목표를 이루는 디딤돌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목표가 있다고 모두가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여전히 고된 훈련과 끊임없는 연습을 해야 한다. 목표설정은 ‘행동을 실행하기 위한 힘’을 주고, ‘행동은 긍정적 심리요인’을 만들며 자신의 목표에 좀 더 효과적으로 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는 것. 어떤 일을 하든지 목표를 달성하는데 이보다 뛰어난 방법은 없었다.’ -마이클조던-

구체적인 목표설정을 위한 만다라트 기법으로 일본 야구선수 오타니 쇼헤이가 고등학교 1학년 때 만들면서 화제가 되었다. 실제 그는 자신의 목표한대로 드레프트 1순위로 뽑혔으며 현재 메이저리그에서 활약하고 있다.

최옥숙 멘탈 코치는? 

프로필 

충남대학교 스포츠심리학 박사과정

현 충남대학교 스포츠 심리상담전공 강사

현 ㈜아이팩 퍼포먼스 멘탈 코치

현 한국프로스포츠협회 스포츠 윤리 강사

전 공주대학교 체육교육과 강사

전 한국스포츠 심리연구원 선임연구원

전 한국스포츠개발원 국가대표 심리지원팀

전 국가인권위원회 스포츠 인권 강사

주요 멘탈 코치 경력

2016-2019 KB스타즈 멘탈 코치

2018 평창올림픽 루지팀 멘탈 코치

2018 평창패럴림픽 파라 아이스 하키팀 멘탈 코치

2016 리우올림픽 남자 유도팀 멘탈 코치

2016 리우올림픽 태권도팀 멘탈 코치

사진 = https://www.youtube.com/watch?v=c7jPBlYF8iE 캡처

최옥숙  basketguy@basketkorea.com

<저작권자 © 바스켓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 뉴스
[BK 화보] 일본 안조에서 전지훈련 중인 부산 BNK 썸 여자농구단 화보(3)
[BK 화보] 일본 안조에서 전지훈련 중인 부산 BNK 썸 여자농구단 화보(2)
[BK 화보] 일본 안조에서 전지훈련을 실시 중인 부산 BNK 썸 여자농구단 화보(1)
[BK포토]3X3 프리미어리그 4R경기화보
[BK포토]3X3 프리미어리그 2R 경기화보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