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칼럼
[최옥숙의 스포츠 심리] 스포츠 멘탈 코칭! 얼마나 중요할까? [첫 번째 이야기]
2018-19 SKT 5GX 프로농구 챔프 4차전에서 승리 후 기쁨을 만끽하고 있는 울산 현대모비스 센터 함지훈. 멘탈이 강하고 꾸준하기로 유명하다.

[바스켓코리아 = 최옥숙 칼럼니스트] 어떤 스포츠 종목을 막론하고 선수들 멘탈에 대한 중요성은 자주 언급된다.

지금 막바지를 달리고 있는 남자농구나, 새로운 강자의 탄생으로 막을 내린 여자농구에서도 중요한 경기에 앞서 이기고 있는 팀도, 지고 있는 팀 모두 심리적 압박감에 대해 거론하며 심리적인 요인이 경기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고 표현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이토록 중요한 멘탈을 우리는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가?

선수들은 체력을 향상 시키기 위해 근력 운동, 유산소 운동 등의 체력훈련을 하며, 끝임 없는 연습과 훈련을 통해 기술을 업그레이드한다.

심리도 마찬가지다. 최고의 경기력을 위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조절할 수 있도록 훈련 한다.

그것이 바로 ‘심리 기술 훈련’이다. 자신에게 주어진 완벽한 찬스와 꼭 득점을 해야 하는 순간, 그리고 역전을 당했을 때와 지속되는 실수에도 뛰어야 하는 경기 등 다양한 경기 상황에서 심리적 요인들을 어떻게 조절하느냐가 승패를 가르는 마지막 열쇠가 된다.

스포츠에서 심리의 중요성은 모두가 알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만, 선수 개인이 ‘심리훈련이 나에게 필요한가(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는 또 다른 답변이 오는 것이 현실이다. 그 이유는 우선 멘탈 코칭에 대해 정확하게 알지 못하거나 잘못된 인식 때문이다.

멘탈 코칭을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거나 자신이 운동을 못하는 선수이기 때문에 해야 한다는 생각이 그러하다. ‘그렇지 않다.’ 오히려 멘탈 코칭은 체력과 기술 능력이 어느 단계까지 올라온 선수들에게 적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프로선수들이나 국가대표선수들에게 지원하는 경우가 더 많다. 물론 어려서부터 체력, 기술 훈련과 함께 심리훈련이 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많은 지도자들은 멘탈 코칭을 마치 아플 때 먹는 약처럼 급할 때 한번 하면 문제가 해결되거나 멘탈 코치가 점쟁이처럼 모든 걸 다 꿰뚫는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그렇지 않다.’ 꾸준한 상담과 심리기술훈련으로 선수가 자신을 알아가고 자신만의 심리 기술들이 만들어지면서 더욱 단단해지는 것이다.

그렇다면 심리기술훈련은 어떻게 하는가?

먼저 상담과 심리 기술 훈련을 두 가지 방향으로 나눌 수 있다.

상담을 통해 선수의 심리적 요인들을 찾아내고 (뿐만 아니라 과학 장비나 심리검사를 통해 심리요인을 측정 한다) 그에 따라 선수에게 필요한 심리기술을 적용한다.

상담에서 나온 이야기는 ‘비밀유지’가 기본이다. 심리기술훈련 방법은 다양 하다. 스포츠 상황에서 필요한 목표설정, 집중력, 자신감, 불안조절, 심상, 이완, 루틴, 응집력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러한 심리훈련들을 꼭 다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선수에게 필요한 요인을 파악하고, 선택하여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동안 만나온 많은 선수들은 자신만의 심리 기술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그것이 심리기술 인지를 모르고 있었을 뿐이다.

그것을 찾아내서 갈고 닦아주는 것이 멘탈 코치의 역할이다.

마음을 다스린다는 것, 어려운 일은 아니다. 시작이 중요할 뿐!

사진 제공 = WKBL 

최옥숙 멘탈 코치는? 

프로필 

충남대학교 스포츠심리학 박사과정

현 충남대학교 스포츠 심리상담전공 강사

현 ㈜아이팩 퍼포먼스 멘탈 코치

현 한국프로스포츠협회 스포츠 윤리 강사

전 공주대학교 체육교육과 강사

전 한국스포츠 심리연구원 선임연구원

전 한국스포츠개발원 국가대표 심리지원팀

전 국가인권위원회 스포츠 인권 강사

주요 멘탈 코치 경력

2016-2019 KB스타즈 멘탈 코치

2018 평창올림픽 루지팀 멘탈 코치

2018 평창패럴림픽 파라 아이스 하키팀 멘탈 코치

2016 리우올림픽 남자 유도팀 멘탈 코치

2016 리우올림픽 태권도팀 멘탈 코치

사진 제공 = WKBL

최옥숙  basketguy@basketkorea.com

<저작권자 © 바스켓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 뉴스
[BK포토]3X3 프리미어리그 1R 경기화보
[U리그 중간리뷰] 이기는 법 터득한 경희대, 절대 2강 구도 깨진 남대부
[BK포토]Korea Tour 리그 에너스킨 VS 충북농구협회
[BK포토]Korea Tour 아시안컵 대표팀 최종 선발전 BAMM VS 하늘내린인제 경기화보
[BK포토]Korea Tour 아시안컵 대표팀 최종 예선 경기화보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