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대학
[우리가 미래다⑥] ‘헝그리 정신의 표본’ 상명대, 잠재력 가득 원석들을 품다
양정고 출신 포워드 최진혁

[바스켓코리아 = 이성민 기자] 2019시즌을 준비하고 있는 각 대학의 신입생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본다.

여섯 번째 순서는 지난해 최고의 성적과 100% 프로 지명이라는 쾌거를 낳은 상명대학교다 

상명대에 지난 한 해는 좋은 기억들로만 가득하다. 2018 KUSF 대학농구 U리그 4강 플레이오프에 올랐고, 2018년 전국체전 남자농구 일반부 은메달을 획득했다. 더불어 올 시즌 KBL 신인드래프트에 참가한 3명의 선수들이 전원 ‘취업’에 성공하는 겹경사를 맞이했다. 헝그리 정신이 비로소 빛을 발한 것.

상명대는 지난 해 좋은 기억을 살려 올 시즌 또 한 번의 기적을 바라보고 있다. 이를 위해 총 5명의 신입생들을 받아들였다.

가장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는 선수는 양정고 출신 포워드 최진혁(194cm, 포워드). 최진혁은 재수생이다. 양정고에서 두각을 나타냈지만, 지난해 대학 입학에 실패했다. 1년의 공백기를 갖게 된 최진혁은 2018 KBA 3대3 코리아투어에서 팀 어시스트 소속으로 준결승까지 오르는 돌풍을 일으켜 관심을 한 몸에 받았다. 그 덕분에 올해 상명대 입학에 성공했다. 

상명대 이상윤 감독은 최진혁에 대해 “최진혁은 작년에 우리 학교에 원서를 넣었다가 떨어져서 재수한 친구다. 194cm의 좋은 신장에 내, 외곽을 다 할 수 있는 선수다. 드리블링과 속공 전개가 일품이다. 그런데 우리 팀에 곽동기를 제외하면 빅맨이 없다. 외곽 자원이지만, 팀 사정상 골밑을 봐줘야 한다. 선수가 10명밖에 안 된다. 베스트 5로 내보낼 생각이다.”라고 말했다.

마산고 출신 센터 손성욱

마산고 출신 손성욱(196cm, 센터) 역시 최진혁과 함께 상명대 골밑을 책임져야 한다. 손성욱은 고교 시절 리바운드에 강점을 보인 선수다. 이상윤 감독은 “신장이 196cm로 괜찮은 편인데, 기본기가 조금 약하다. 아직 좀 더 배워야 하는 선수다. 그래도 리바운드에 강점이 있는 선수인 만큼 기대를 걸고 있다.”고 웃으며 말했다.

백코트 진을 책임질 3명의 선수도 재능만큼은 확실한 선수들이다. 용산고 출신 심국보(189cm, 포워드)와 정주용(177cm, 가드), 부산중앙고 출신 김근형(180cm, 가드)이 재기발랄하기로 유명한 상명대 백코트 진에 새롭게 합류했다.  

심국보에 대한 평가를 부탁하자 이상윤 감독은 “체력이 좋고, 열심히 하는 선수다. 활동량이 정말 왕성한 친구다. 우리 팀에 딱 맞는 선수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정주용은 드리블과 돌파 능력이 좋다. 몸이 좋고 다부지다. 딱 봐도 각이 잡힌 선수란 것을 알 수 있을 정도다. 슛 능력만 갖추면 정말 좋을 것이다.”라며 정주용에 대한 설명을 덧붙였다.

부산중앙고 출신 가드 김근형

끝으로 김근형에 대해서는 “점프력이 정말 좋다. 키는 조금 작지만, 슛과 돌파 모두 능하다. 여러모로 쓰임새가 많은 친구다. 전성환의 뒤를 받쳐줄 선수다. 식스맨으로 먼저 내보낼 예정이다.”라고 강조했다.

상명대는 새로이 합류한 신입생들과 함께 부지런히 비시즌을 보낼 예정이다. 이상윤 감독은 다가올 동계훈련을 그 어느 때보다 열심히 소화해 신입생들의 성장을 이끌어내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우리 선수들은 아직 가르쳐야 할 것이 많다. 원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도 가진 재능은 충분한 만큼 열심히 가르쳐서 성장을 이끌어보겠다. 이번 동계훈련을 그 어느 때보다 열심히 소화하려고 한다. 신입생들이 최대한 경기를 많이 뛸 수 있도록 하겠다. 선수들도 기회를 잘 잡아서 성장했으면 좋겠다.”

사진제공 = 바스켓코리아DB, 한국중고농구연맹, 김근형 SNS

이성민  aaaa1307@naver.com

<저작권자 © 바스켓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성민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 뉴스
[BK포토] LG 김종규,
[BK포토] LG 그레이,
[BK포토] KT 덴트몬,
[BK포토] KT 랜드리,
[BK포토] KT 허 훈,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