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아마
월드컵 향한 대만의 '비밀' 전지훈련, 성과를 거둘까
11일 고려대와 평가전을 치른 대만

[바스켓코리아=최요한 객원기자] 대만이 은밀하게 전력을 다지고 있다.

대만 대표팀은 11일 고려대 화정체육관 보조경기장에서 고려대와 평가전을 치렀다. 9일 이미 한국 성인대표팀과 비공개 연습경기를 마친 후였다. 고려대도 갑작스럽게 연락을 받아 경기를 준비했다. 강병수 고려대 감독은 “급히 경기 요청이 와서 준비했다. 4학년은 졸업 사진 촬영으로 빠졌다. 선수에겐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뜻밖의 경기를 반겼다.

 

경기는 40분 내내 치열했다. 평가전이었지만 엄청난 몸싸움이 오갔다. 특히 골밑 싸움이 불꽃 튀었다. 박정현(204cm, 센터)은 자리 다툼 중 어깨 통증으로 휴식을 취해야 했다. 하윤기(203cm, 센터)는 대만 센터진과 팔이 엉키며 거칠게 부딪혔다. 박민우(197cm, 센터)는 리바운드 경합 중 양 콧구멍에서 피가 났다. 

 

볼만한 장면도 여러 차례 연출됐다. 대만의 주전가드 수 이치에(182cm, 가드)는 특유의 스피드와 기술로 대만의 공격을 이끌었다. 빅맨의 스크린을 활용한 픽 앤 롤이나 기브 앤 고는 무척 부드러웠다. 대만의 프레스도 인상적이었다. 김진영(193cm, 가드), 김형진(181cm, 가드)같은 볼 핸들러를 압박해 실책을 유발했다. 자연스레 속공으로 연결됐다.  

대만 벤치. 흰 티셔츠는 대만의 코치진. 모자를 쓴 선수가 퀸시 데이비스..

대만은 전반에 5명씩 교체하며 팀 전력을 점검했다. 후반에도 2~3명씩 바꿔주며 팀 상태를 확인했다. 40분으로는 부족했는지 정규시간 후 추가 10분 경기를 치렀다. 한국 팬들에게 가장 잘 알려진 퀸시 데이비스(203cm, 센터)는 이 날 뛰지 않았다. 그저 벤치에서 동료를 격려할 뿐이었다. 대신 대만의 젊은 선수를 여럿 코트에서 볼 수 있었다. 83년생인 데이비스를 제외하면 팀에서 가장 선배는 87년생인 수 이치에다. 대부분 90년 이후 출생 선수였다. 2017 타이페이 하계 유니버시아드 대회에 참가해 대만과 맞붙었던 박정현은 “익숙한 선수가 있다. 15번, 그리고 네다섯 명 정도 확인했다”며 대만의 세대교체 또한 진행중임을 확인했다.

 

경기 후 대만 대표팀과 인터뷰는 이뤄지지 않았다. 초우 춘산 감독은 “노, 생큐(No, thank you.)”라고 말할 뿐이었다. 팀 운영, 전략, 계획 등 어떤 정보도 제공할 의사가 없었다. 코치진의 만류로 데이비스와의 대화 또한 이뤄질 수 없었다. 대만 담당 가이드에 따르면 한국에서 몇 차례 연습경기가 더 예정되어 있다. 자세한 일정 역시 확인할 수 없었다.

29일 대만과 필리핀 경기 매진을 알리는 FIBA.Basketball

대만은  현재 2019 FIBA 월드컵 예선 B조에서 1승 3패로 호주, 필리핀에 이어 3위다. 다음 라운드진출은 조 3위까지지만 안심할 수 없는 처지다. 대만팬들은 반등을 바라고 있다. 29일 필리핀전은 이미 매진됐다. 두 경기만 남은 대만의 위기가 초우 감독을 좀 더 절실하게 만들었다. 또, 예민하게 했다. 

 

한국에서의 전지 훈련은 과연 대만을 반등시킬 수 있을까. 대만은 17일 뒤 타이페이 허핑체육관에서 반격을 노린다.

 

*경기 결과
대한민국 88(30-12, 20-10, 19-18, 19-25)65 대만(9일 경기)
고려대 89(20-25, 18-19, 21-21, 30-30)95 대만(11일 경기)

 

*대만의 향후 일정(FIBA 월드컵 예선)
vs 필리핀(6/29, 타이페이 홈), vs 일본(7/2, 타이페이 홈)

 

사진=최요한, FIBA.basketball 부분 편집

최요한  climaxism@gmail.com

<저작권자 © 바스켓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요한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 뉴스
[BK포토]3X3 프리미어리그 플레이오프 경기화보
[BK포토]3X3 프리미어리그 9R 경기화보
[BK포토화보]제 2회 부산광역시 유소년 농구연맹회장배 농구대회 경기화보 3
[BK포토화보]제 2회 부산광역시 유소년 농구연맹회장배 농구대회 경기화보 2
[BK포토화보]제2회 부산광역시 유소년농구연맹회장배 농구대회 경기화보 1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