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아마
[주말리그] 중고농구에서 나온 불문율, 경기 막판 작전시간! 

 

휘문고와 광신정산고의 연장 종료 23.8초를 남기고 작전시간 때문에 양팀 코치는 대립각을 세웠다.

[바스켓코리아 = 이재범 기자] 연장까지 가는 박빙의 승부 후 두 코치는 언성을 높이며 싸웠다. 연장 종료 직전 부른 작전시간 때문이다. 

휘문고는 10일 경복고등학교 체육관에서 열린 2018 한국중고농구 주말리그 권역 예선에서 광신정산고에게 87-80으로 이겼다. 휘문고는 3연승을 달렸고, 광신정산고는 2승 1패를 기록했다. 

휘문고는 경기 초반부터 김진호, 배성재, 송동훈 등의 활약으로 23-15로 앞서며 1쿼터를 마쳤다. 2쿼터에도 경기 주도권을 잡고 43-29, 14점 차이로 벌렸다. 그럼에도 팀을 이끄는 송동훈이 2쿼터 4반칙에 걸려 불안했다.

휘문고는 송동훈을 벤치에 앉혀둔 3쿼터에 광신정산고의 압박 수비에 당황하면서도 60-50으로 우위를 지켰다. 

휘문고는 4쿼터에 송동훈을 투입했음에도 광신정산고의 추격을 막지 못했다. 더구나 송동훈은 4쿼터 막판 5반칙 퇴장 당했다. 결국 72-72, 동점으로 연장전에 들어갔다. 

휘문고는 연장 중반부터 앞서기 시작했다. 광신정산고의 팀 파울에 의한 자유투를 차곡차곡 성공하며 승리에 다가섰다. 휘문고는 연장 종료 23.8초를 남기고 85-78로 앞설 때 민기남의 3점슛 실패 후 작전시간을 요청했다. 

이때 광신정산고 벤치에서 휘문고 벤치를 향해 승부가 끝났는데 왜 작전시간을 불렀냐며 항의를 표시했다. 휘문고 벤치도 작전시간이 끝난 뒤 항의의 의미를 뒤늦게 알아차리고 그게 무슨 문제냐고 맞받아쳤다. 

승부가 변함없이 그대로 끝난 뒤 휘문고 김승관 코치와 광신정산고 이흥배 코치는 체육관 밖에서 작전시간 요청에 대해 언성을 높였다. 

 

경기 종료 후 휘문고 김승관 코치(사진 오른쪽)과 광신정산고 이흥배 코치(검은색 옷)는 작전시간 때문에 언성을 높였다.

휘문고 입장에선 23.8초를 남기고 7점 앞서고 있다고 해도 승리를 확신하기에는 일렀다. 송동훈이 5반칙 퇴장 당해 코트 안에서 선수들을 안정되게 끌어갈 수 있는 선수가 없었다. 더구나 승기를 잡았음에도 가드들의 실책 때문에 연장전까지 치르고 있는 상황이었기에 광신정산고의 파울 작전 등에 대비하고, 효율적으로 시간을 보낼 방법을 작전시간을 통해 지시할 만 했다. 

광신정산고 입장에선 경기 흐름상 분명 승부의 균형이 휘문고로 기울었던 상황이다. 연장 막판 플레이를 보면 휘문고의 자유투가 정확했고, 광신정산고의 3점슛이 3개나 연속으로 터질 분위기가 아니었다. 패배가 사실상 확정된 분위기에서 휘문고의 작전시간 요청이 기분 나쁠 수 있었다. 

농구에선 경기 막판 크게 앞설 때 작전시간을 부르지 않는 게 불문율이다 프로농구에서도 간혹 이런 장면이 나온다. 그럼 남아있는 작전시간을 연속으로 불러 항의를 표시하기도 하며, 때론 경기 후 악수를 거부하기도 한다. 

프로농구와 달리 중고농구에선 3~4경기 예선 결과로 순위를 결정한다. 때론 3팀이 동률을 이룰 경우 득실 편차로 순위의 희비가 나뉜다. 승부에 좀 더 무게가 실리는 프로농구가 아닌 기량을 다져나가는 중고농구에서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는 게 맞다. 

한편으로 불문율이 생긴 이유는 상대팀에 대한 배려다. 앞서고 있는 팀이 지고 있던 팀의 입장을 한 번 생각해본다면 그렇게 언성을 높일 일은 아니다. 

사진 = 이재범 기자

이재범  1prettyjoo@hanmail.net

<저작권자 © 바스켓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2
전체보기
  • 엉터리 농구 2018-06-12 03:42:10

    지도자라는 사람이 이상한농구를 배웠으니 야이들도 성장해서 똑같이 보고배운대로 지도할텐데, 이런 상대를 배려않는 농구는 퇴출시켜야한다. 동업자정신은 어디가고 눈앞에 승리를 위한 야비한 꼼수농구를 하는지 원!!! 강한상대에게 박살나는 농구로 망신당하거나 다른 팀에게 똑같이 당해봐야 상대의 기분을 알것이다.   삭제

    • 어허허. 2018-06-11 14:35:41

      부른것도 항의하는것도 이해가 되네요....
      하지만 안불러도 됐을듯은 싶네요..ㅋ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 뉴스
      [BK포토]3X3 프리미어리그 플레이오프 경기화보
      [BK포토]3X3 프리미어리그 9R 경기화보
      [BK포토화보]제 2회 부산광역시 유소년 농구연맹회장배 농구대회 경기화보 3
      [BK포토화보]제 2회 부산광역시 유소년 농구연맹회장배 농구대회 경기화보 2
      [BK포토화보]제2회 부산광역시 유소년농구연맹회장배 농구대회 경기화보 1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