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KBL
KBL 각 구단 숙소 폐지, 어떻게 운영되고 있나? 
10개 구단 중 유일하게 지난해부터 숙소 운영을 하지 않았던 고양 오리온

[바스켓코리아 = 이재범 기자] KBL은 오는 6월 1일부터 합숙 훈련을 금지한다. 이미 훈련을 시작한 구단들은 이를 적용해 훈련 중이다. 다만, 각 구단마다 시행 방식은 조금씩 다르다. 

KBL은 지난해 3월 연고지 정착을 위해 2018~2019시즌부터 합숙소 운영을 폐지한다고 발표했다. KBL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공식적으로 6월 1일부터 적용된다. 

감독과 코치, 선수들은 비시즌 훈련 위해 연습체육관으로 출퇴근을 해야 한다. 매니저와 통역, 트레이너, 스카우트 등 지원 스태프는 예외로 뒀지만, 알아본 구단 대부분 지원 스태프도 출퇴근을 하고 있다. 한 구단은 이들이 머물 수 있는 아파트를 잡아놓았다.  

다만, 시즌 중 군 제대 선수와 이적 선수는 60일간 구단에서 제공하는 숙소에 머물 수 있다. 시즌 중 선발되는 신인 선수들은 공식 계약 기간이 시작되는 6월 1일부터 이 규정을 적용 받는다. 신인 선수들은 데뷔 시즌에 한해 구단 숙소에서 생활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KBL은 시즌 종료 후 60일 동안 단체 훈련을 금하고 있다. 선수들은 자유롭게 휴식을 취하거나 개인 훈련을 한다. 단체 훈련 금지 기간은 지난 시즌 마지막 경기 기준이다. 때문에 훈련 시작일은 플레이오프 탈락 팀과 챔피언결정전 진출 팀 사이에 약 한 달의 간격이 생긴다. 

지난 시즌 플레이오프에 탈락한 4팀은 이미 팀 훈련에 들어갔다. 6강 플레이오프에 진출했던 인천 전자랜드와 울산 현대모비스도 막 훈련을 시작했으며, 4강 플레이오프에 오른 안양 KGC인삼공사와 전주 KCC도 다음주부터 팀 훈련을 시작할 예정이다. 

선수들은 저마다 연습체육관 인근에 방을 잡았다. 지난 15일 원 소속 구단과 FA(자유계약 선수) 계약을 맺은 선수와 인터뷰 약속을 잡으려고 하자 해당 날짜에 방을 구하러 가야 한다는 이야기를 듣기도 했다. 

고양 오리온은 10개 구단 중 가장 먼저 지난해부터 숙소를 운영하지 않았다. 일부 선수들은 2~3명이 모여 생활을 했는데, 올해는 모두 한 명씩 따로 방을 구했다고 한다. 아무리 친해도 공동 생활을 하는데 다소 불편함이 따르기 때문. 

A구단 3명의 선수는 방 두 개인 집을 구해 한 명씩 방을 사용하고, 나머지 한 명은 거실에서 생활한다고 한다. 대신 주기적으로 돌아가며 방을 쓸 예정이라고 했다. 그렇지만, 물어본 선수들 대부분 홀로 방을 구했다고 답했다. 유부남인 한 선수는 연습체육관과 집의 거리가 너무 멀어 연습체육관 근처로 아예 이사했다고 한다.  

보통 구단들은 기존 선수들이 사용하던 숙소를 오전과 오후 훈련 사이에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제공한다. 그렇지만, 이를 제공하지 않는 구단도 있다. 

B구단 같은 경우 오전 훈련을 마친 뒤 자신의 숙소로 돌아가거나 연습체육관에서 휴식을 취하다 다시 오후 훈련에 임하는 것이다. 아직 연습체육관 인근에 방을 구하지 못한 C선수는 방을 구할 때까지 점심 식사 후 동료의 집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다고 했다. 

식사 제공에서 차이도 난다. 점심과 저녁을 모두 제공하는 구단도 있지만, D구단 같은 경우 식당을 운영하지 않아 점심 때 외부 식당에서 식사만 제공하고, 저녁을 선수 자율에 맡겼다. E구단은 점심만 제공하고, 야간 훈련을 할 경우에 저녁까지 제공한다. 아침은 거의 대부분 선수가 해결한다. 

오전과 오후 훈련 사이에 휴식 공간이나 식사 제공은 연고지 정착으로 가는 과도기이기에 현재 구단마다 편차를 보이지만, 궁극적으로 선수들이 해결해야 한다는 게 KBL의 기본 방침이다. 

다만, 일부 구단에선 팀마다 상황이나 사정이 다르기에 10개 구단 동일하게 이를 적용하는 것에 불만을 드러냈다. 선수가 원할 경우 무료가 아닌 유료로 기존 숙소를 활용해도 무방한 구단이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대부분 구단이 하지 않았던 국내 전지훈련을 숙소 폐지 여파인지 올해에는 여러 구단이 국내 전지훈련을 계획하고 있는 것도 변화 중 하나다. 

사진출처 = KBL 

이재범  1prettyjoo@hanmail.net

<저작권자 © 바스켓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 뉴스
[BK포토화보]2018 인천전자랜드 - 한양대학교 연습 경기
[BK포토화보] 2018 U리그 남대부 경희대학교 - 조선대학교 경기화보
[BK포토]조선대 이민현 감독 ' 이게 왜 파울이에요?'
[BK포토]경희대 권성진 ' 공좀 받아줘요'
[BK포토]경희대 박찬호 ' 노마크 점프슛은 이지샷이지'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