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KBL
국가대표 수두룩한 상무, 역대 최강 전력은? 

 

올해 상무 지원 자격 마지막 1991년생인 전준범, 두경민, 이재도(사진 왼쪽부터)

[바스켓코리아 = 이재범 기자] “예정된 선수들이 들어오면 상무 감독을 맡은 이후 최강의 전력이다.” 

국군체육부대(상무)가 3월 5일과 6일, 이틀간 농구 종목 입대 희망자를 모집한다. 현재 상무에서 군 복무 중인 농구 선수는 김창모, 허웅(동부, 입대 전 소속팀), 김준일, 임동섭(삼성), 이승현(오리온), 문성곤(KGC인삼공사), 김수찬(현대모비스), 한상혁(LG), 이대헌(전자랜드), 김종범(KT) 등 10명이다. 

보통 농구 선수는 18명으로 구성되기에 이번에 8명을 뽑을 가능성이 높지만, 이보다 적을 수도 있다. 상무는 지난해 10명을 뽑을 것으로 보였지만, 여러 이유를 들어 6명만 선발한 뒤 4명을 추가로 뽑았다. 

상무 지원 자격은 만 27세 이하다. 때문에 1991년생, 2013년 국내선수 드래프트에서 뽑힌 선수들에겐 이번이 상무 지원 마지막 기회다. 두경민(DB), 이재도, 전성현(이상 KGC인삼공사), 전준범(현대모비스)은 올해 무조건 상무에 지원해야 한다. 

이외에도 이번 시즌이 끝난 뒤 입대할 것이라고 알려진 선수는 김지후(KCC), 최원혁(이상 SK) 등이다. 이들의 공통점은 상무 지원 1년 여유가 있는 1992년생이다. 

이들 이외의 1992년생인 김기윤, 박철호(이상 KT), 김영훈(DB), 이호현(삼성), 김준성, 이현석, 류영환(이상 SK), 조의태(오리온) 등도 상무 입대를 지원할 가능성이 높다. 

지난해 낙방을 경험한 1993년생인 정성호(현대모비스)는 올해 다시 신청할 수도 있다. 

이번 시즌 경기력과 대표팀 경력을 고려한다면 1991년생 선수들은 상무에 무난하게 합격할 것이다. 이들이 상무에 입대하면 상무 소속 현역 국가대표만 두경민, 전준범, 허웅까지 3명이 된다. 

여기에 문성곤, 이승현, 임동섭, 이재도는 최근 1~2년 사이에 국가대표로 활약했던 선수들이다. 국가대표 예비 명단에 이름을 올렸던 김준일도 있다. 

 

지난해 상무에 입대한 국가대표 경력의 임동섭(사진 제일 왼쪽)과 이승현(사진 가운데)

상무는 예정대로 흘러간다면 올해 국가대표급 선수들로 경기를 치를 수 있다. 외국선수들이 없는 웬만한 프로 팀들도 이들을 이기기 힘든 전력이다. 프로-아마 최강전이 열린다면 우승이 당연해 보인다. 

상무 이훈재 감독은 지난 1월 KBL D리그 결승을 앞두고 “예정된 선수들이 들어오면 상무 감독을 맡은 이후 최강의 전력”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훈재 감독은 2004년부터 상무 감독을 맡고 있다. 

이번 상무를 넘어설 만한 팀은 1997년 프로 출범 후 기준으론 2001년과 2002년 선수들일 것이다. 

2000년 입대 주요 선수는 황성인, 손규완, 김택훈, 윤영필, 변청운, 표명일 등이다. 2001년에 현주엽, 신기성, 강혁 등이 후임으로 들어갔다. 2000년 입대 선수들이 제대한 뒤에는 조상현, 임재현, 은희석, 이규섭 등이 군복을 입었다. 

현주엽, 신기성, 강혁을 중심으로 팀이 구성되었을 때 올해 예정된 상무 전력과 비견할 만하다. 

 

1995년 상무 입대 동기였던 SK 문경은 감독과 삼성 이상민 감독(사진 오른쪽)

상무 동기 기준으로 최강의 전력을 꼽는다면 아마도 1995년 입대한 선수들일 것이다. 그 때 입대했던 선수들은 이상민, 김재훈, 조성원, 조동기, 봉하민, 김승기, 문경은, 허영, 홍사붕, 김도명이다. 

참고로 올해 상무에 입대할 선수들은 접수 결과를 끝까지 지켜봐야 알 수 있다. 상무가 아닌 사회복무요원으로 군 복무를 할 선수들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사진출처 = KBL 

이재범  1prettyjoo@hanmail.net

<저작권자 © 바스켓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 뉴스
[BK포토] 3X3 프리미어리그 1R 현장화보
[BK포토화보] 부산KT vs 고양오리온 경기모습
[BK포토화보] 부산 KT vs 전주 KCC 경기모습
[BK포토화보] 울산 현대모비스 vs 고양 오리온 경기모습
[BK포토화보] 부산KT vs 인천전자랜드 경기모습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