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KBL
유재학 감독이 밝힌 국가대표 허훈 선발 이유!

[바스켓코리아 = 이재범 기자] “11월 경기에서 잘 했기 때문에 그 선수 구성 그대로 가는 게 기본 틀이었다.”

대한민국 남자농구 국가대표팀은 오는 2월 23일 홍콩, 26일 뉴질랜드와 2019 FIBA 남자농구 월드컵 아시아지역 예선을 갖는다. 대한민국농구협회는 이 경기에 출전할 12명의 선수를 발표했다. 

지난 11월 대표팀과 선수를 비교하면 김시래(LG)와 이승현(상무)이 빠지고, 두경민(DB)과 리카르도 라틀리프(삼성)가 대신 들어갔다. KBL에서 보여주고 있는 경기력을 고려하면 “신인 허훈(KT)보다 김시래가 대표팀에 뽑혔어야 한다”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허훈은 25경기 평균 25분 40초 출전해 9.6점 1.9리바운드 3.8어시스트 1.2스틸 3점슛 성공률 24.3%(17/70)를 기록 중이다. 김시래는 33경기 평균 30분 2초 출전해 12.4점 3.4리바운드 6.1어시스트 1.2스틸 3점슛 성공률 41.0%(48/117)로 대부분 허훈보다 좋은 기록을 작성하고 있다. 

27일 서울 삼성과 경기를 앞두고 울산 현대모비스 유재학 감독을 만났을 때 김시래 대신 허훈을 선발한 이유를 물었다. 유재학 감독은 국가대표 선발을 맡고 있는 대한민국농구협회 경기력향상위원회 위원장이다. 

유재학 감독은 “11월 경기에서 잘 했기 때문에 그 선수 구성 그대로 가는 게 기본 틀이었다. 지난 번에 경기를 못 했다면 대표팀을 바꾸는 걸 고민하는 게 맞지만, 잘 했기 때문에 그대로 가져가는 게 맞다”며 “그런데 라틀리프가 귀화했고, 두경민이 워낙 잘 해서 국가대표에 포함 시켜야 했다. 이승현이 발목 수술을 해서 라틀리프가 그 자리에 들어갔다”고 입을 열었다. 

이어 “허재 감독에게 두경민을 가드나 슈터 어느 쪽으로 활용할 거냐고 물었더니 가드가 아니라 슈터로 활용할 거라고 했다”며 “그럼 슈터가 이정현(KCC), 전준범(현대모비스), 허웅(상무)인데 슈터 세 명으로 괜찮은지 아니면 더 필요한지 궁금했다. 허재 감독은 슈터가 더 필요하다고 했다. 그럼 슈터 4명으로 가려면 가드 중에 한 명을 제외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유재학 감독은 말을 계속 이어나갔다. 

“박찬희와 최준용은 장신 가드다. 최준용은 국가대표에서 가드로 활용하며 재미를 봤다. 사실 국제대회에서 김시래와 허훈, 두 명의 단신 가드는 불필요하다. 그래서 두 명 중 한 명을 빼는 걸로 의견을 모았는데 국제대회에서는 아무래도 힘이 좋은 선수가 더 낫다. (경기력향상위원회) 위원들 의견이 모두 허훈보다 김시래를 빼는 걸로 일치했다. 허재 감독은 여기에 대해서 어떤 의견을 내놓지 않았다.” 

요약하면 대표팀이 지난 11월 뉴질랜드에게 승리(86-80)하고 중국과 좋은 경기 내용(81-92)을 보여줬기에 선수 구성에 크게 변화를 주지 않는 것이었다. 두경민이 이번 시즌 가드 중 최고의 활약을 펼치고 있어 국가대표로 이름을 올렸는데, 대신 신장이 작은 가드 중 힘에서 밀리는 김시래를 제외했다. 

다만, 허훈은 26일 오후 팀 훈련 중 발을 밟아 발목 부상을 당했다. KT 관계자는 “허훈의 오른쪽 발목 바깥쪽 인대는 완전 파열, 복숭아뼈 아래 인대는 부분 파열이 되어 피가 차 있기 때문에 통증이 심한 상태”라며 “피가 빠지면 통증이 줄어든다고 한다. 인대가 낫는데 2~3주 가량 소요될 것”이라고 했다. 

허훈의 부상 회복 속도에 따라 대표팀 선수 구성에 변화가 있을 수도 있다. 

남자농구 대표팀은 2월 19일 소집되어 훈련에 들어가며 잠실실내체육관에서 홍콩, 뉴질랜드와 연전을 갖는다. 대표팀은 현재 1승 1패를 기록 중이다. 

사진출처 = 신혜지 기자, 대한민국농구협회

이재범  1prettyjoo@hanmail.net

<저작권자 © 바스켓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 뉴스
[BK포토]오리온 오!그래놀라배 3X3 최진수, 한호빈
[BK포토]오리온 오!그래놀라배 3X3
[BK포토]오리온 오!그래놀라배 3X3
[BK포토]오리온 오!그래놀라배 3X3
[BK포토]오리온 오!그래놀라배 3X3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