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칼럼
[정문균의 리컨디셔닝] 충돌은 도로나 코트 위에서만 있는게 아니다! 내 어깨의 충돌을 방지해라!!

[바스켓코리아 = 편집부] 현장에 있다 보면 여러 사람들이 찾아온다. 예전에 아파서 치료를 받았으나 재발했다거나 평소와 다르게 팔을 들어올릴 때 찝히는 듯한 통증이 생겨나 찾는 사람들이다. 병원을 방문하여 극상근(supraspinatus) 파열이나 충돌증후군(shoulder impingement syndrome)이라는 의사의 진료결과를 가지고 방문한다. 여기서 우리 독자들에게 질문을 하나 해보려한다.

“극상근은 왜 파열되었을까요?”

물론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나를 찾아오는 회원 분들과의 인터뷰에서 힌트를 찾아보길 바란다.

-인터뷰내용-

-정문균

“예전에 혹시 팔을 귀에 붙도록 들어 올릴 때(shoulder flexion) 불편감은 없으셨나요?”

-회원

“음...오....그랬던 적이 있긴한데 금방 좋아졌다가 다시 아파서 병원을 갔더니 회전근개 파열이라고 하더라구요..”

-정문균

“그때도 병원에 가셨었나요? 아니면 어떤 전문기관에서 케어를 받으셨나요?”

-회원

“아니요. 그냥 쉬니까 괜찮아져서 병원을 가지는 않았어요”

충돌증후군의 증상으로 팔을 귀 옆으로 붙이는 동작이나 팔을 옆을 들어 올릴 때 또는 자동차 운전자석에서 뒷자리에 물건을 집어올 때 상완와관절(보통우리가 어깨라고 부르는 부분)에 찝히는 듯한 통증을 많이 느낀다.

통증을 경험하고 난 후 아프지 않기 위해 그 동작을 피하게 되는 게 당연하다. 단순히 통증이 나오지 않는 범위까지만 움직이면서 살다보니 다 나은 줄 착각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가동범위를 제한하고 휴식하는 동안 근기능(muscle function)은 약화(weakness)되어 반복적인 부하나 근육이 감당할 능력보다 큰 부하(사실은 일상적인 작은부하)가 어깨관절에 작용하면 회전근개손상(rotator cuff tear)까지 야기 시킬 수 있는 것이다.

회전근개손상(rotator cuff tear)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현장에서 경험하였을 때는 충돌증후군을 먼저 경험한 사례가 더 많다. 이렇게 먼저 몸에서 보내는 신호를 간과하고 그러면서 우리가 병을 더 키우는 것은 아닐까 생각해볼 문제이다.

충돌증후군이라는 것은 내적충돌증후군과 외적충돌증후군으로 나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외적 충돌증후군을 많이 경험하고 외적충돌증후군은 극상근이 지나는 통로가 좁아졌고 그래서 뼈끼리 충돌하면서 그 안을 지나가는 극상근건(supraspinatus tendon) 등의 연부조직이 손상을 받는 다고 많이 설명되어진다.

그럼 그게 왜 좁아졌냐는거다. 뼈가 자랐다? 가만히 있는 뼈가 왜 자랄까? 바로 날개뼈의 위치가 변화하고 뼈의 위치가 변하니까 근육의 작용도 변화하고, 그러다보니 비이상적인(Abnormal) 움직임 때문에 그럴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이유로 날개뼈의 위치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위의 내용은 움직임이 없는 정적인 상황에서의 안정성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움직일 때도 제 궤도대로 움직여서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날개뼈 주위에는 날개뼈를 움직이는 근육들이 많다. 그 중, 상승모근(upper trapezius), 하부승모근(lower trapezius), 전거근(serratus anterior) 등이 팔을 들어 올릴 때 날개뼈를 자연스럽게 회전하여 어깨의 충돌을 방지한다. 여기서 제일 말썽을 부리는 근육이 전거근이라는 근육이다.

전거근은 날개뼈가 등에서 뜨는 익상견(winging scapula)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팔을 들어올릴 때 자연스럽게 움직임을 만들어서 위팔뼈와 날개뼈와 충돌을 막아주는 중요한 근육인데 제 위치를 잃거나 어떠한 이유로 쓰지 못하게 되면 여러 가지 병변(lesion)을 유발하게 만드는 근육이다.

전거근은 형태상 퍼지는 듯한 모양으로 생겨서 운동하는 각도나 강도 설정을 잘해야만 효율적으로 운동할 수 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부분들은 운동할 때 대흉근의 간섭을 줄이면서 팔을 앞으로 뻗을 수 있어야하고, 척추의 굽음이 아닌 날개뼈를 만져보았을 때 단독적으로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래는 어깨 운동에 참고가 될 동영상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bGrvW4iJfR8&feature=youtu.be

글, 사진 = 정문균 FOR LAB 재활센터 실장 

김우석  basketguy@basketkorea.com

<저작권자 © 바스켓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 뉴스
[BK포토] 삼성생명 박하나 ' 이번에 올라가면 되겠지'
[BK포토] 삼성생명 김한별 ' 공좀 받아줘'
[BK포토] 삼성생명 김한별 ' 이정도면 되겠지'
[BK포토] 삼성생명 토마스 ' 골밑은 전쟁터야'
[BK포토] 삼성생명 강계리 ' 이렇게 던져도 들어가겠지'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