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단신
성공 만능주의를 벗어난 언더독 브랜드 ‘언더아머’의 성장


l  NBA 슈퍼스타 ‘스테판 커리’에서 세계적인 골퍼 ‘조던 스피스’, 발레리나 ‘미스티 코플랜드’와 파트너십을 맺은 언더아머 언더독 스타 마케팅 화제

l  언더아머와 후원 선수, 서로가 최고의 파트너로서 동반 성장 이뤄

[바스켓코리아 = 김우석 기자] 지난 달 첫 방한 했던 NBA의 슈퍼스타 스테판 커리가 지난 5일 MBC 무한도전에 출연하며 화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스포츠웨어 브랜드 언더아머의 ‘언더독’ 마케팅이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언더아머는 발전 가능성이 있는 선수와 계약해 지원하는 ‘언더독’ 전략으로 유명하다. 스테판 커리부터 시작해 세계 최고의 골퍼 조던 스피스, 세계적인 발레리나 미스티 코플랜드 등 언더아머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선수가 그 예다.

언더아머는 스포츠 시장에 늦게 진출한 만큼 후원할 수 있는 선수의 폭도 제한적이었다. 그러나 언더아머는 운동선수로서의 능력보다 인성을 중요하게 생각했고 성공 가능성이 있는 언더독 선수를 발굴하기 시작했다. 화려하고 멋있는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것보다 열심히 노력해서 최고가 되고자 하는 마음, 그것이 바로 언더아머가 추구하는 언더독 정신이었다.

언더아머의 언더독 마케팅으로 가장 유명한 사례는 스테판 커리다. 스테판 커리는 NBA선수들의 평균에 못 미치는 190cm의 단신에 왜소한 체격이지만 자신의 단점을 강점으로 바꾼 대표적인 스포츠 스타다. 스테판 커리는 언더아머와 스폰서 계약을 맺은 후 NBA 역사상 첫 만장일치 MVP이자 2017년 미국 프로스포츠 연봉 1위 스타로 등극했다.

언더아머에서 주최하는 ‘언더아머와 함께 하는 스테판 커리 아시아 투어’를 통해 방한한 스테판 커리는 ‘STARE DOWN DESTINY(운명을 직면하라)’ 테마 하에, 운명에 맞선 언더독 스포츠 정신을 여실 없이 보여주며, 국내 팬들로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 일으켰다.

2017-07-05 10;14;41

한편 언더아머의 또 다른 후원 선수, 조던 스피스도 언더독에서 세계 최고의 골퍼로 성장한 사례다. 그는 프로대회 경력조차 없던 골프 신예였지만, 2015 마스터즈와 US오픈에서 우승하며 단숨에 세계 2위로 등극했다. 지난 달에는 2017 디 오픈 챔피언십 우승을 차지하며, 만 24세 이전에 각 다른 메이저 대회에서 3승을 거둔 유일한 선수에 오르며 화제가 됐다.

언더아머의 언더독 마케팅에 있어서 특별한 부분은 후원선수와 협업을 통해 그들의 역량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 개발한다는 점이다. 언더아머가 출시한 농구화 ‘커리 시리즈’는 스테판 커리가 좋은 경기력을 선보일 수 있도록 언더아머만의 혁신적인 기술력을 통해 특별 제작됐다. 언더아머의 후원 선수이자 2017년 미국 슈퍼볼 MVP의 주인공이 된 톰 브래디와의 협업을 통해 최적의 휴식과 회복을 선사하는 ‘애슬릿 리커버리 슬립웨어’를 선보이기도 했다. 이처럼 후원 선수의 실력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인기 제품을 탄생시키며 운동선수와 브랜드 모두가 최고의 파트너로 동반 성장을 이뤄나가고 있다.

언더아머는 이러한 브랜드 철학을 바탕으로 종목별 차세대 유망주 선수들뿐만 아니라 비인기 종목을 위한 후원도 아끼지 않는다. 또한 신체적 한계를 극복한 세계적인 발레리나 미스티 코플랜드부터 프로레슬링 선수출신으로 유명한 영화배우 드웨인 존슨 등이 애용할 정도로 스포츠인을 비롯해 발레선수, 서핑선수, 연예인, 일반인들에게까지도 사랑을 받는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

언더독 브랜드에서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한 언더아머는 향후 기존 스포츠 브랜드와는 다른 포지셔닝으로 자리매김을 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다. 스포츠의 출발점이자 기본이 되는 퍼포먼스 어패럴인 트레이닝복부터 헌팅, 낚시, 군용 제품 등 비주류 스포츠까지 포함한 세분화된 종목을 선보이는 언더아머의 현재가 주목되는 이유이다.

사진 제공 = 언더아머 코리아 

김우석  basketguy@basketkorea.com

<저작권자 © 바스켓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 뉴스
[BK포토화보] 부산KT vs 고양오리온 경기모습
[BK포토화보] 부산 KT vs 전주 KCC 경기모습
[BK포토화보] 울산 현대모비스 vs 고양 오리온 경기모습
[BK포토화보] 부산KT vs 인천전자랜드 경기모습
[BK포토] SK VS LG 현장화보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